“한국 민주주의의 실천 과제” 주제로

 
 
 국회 등원 이후 줄기차게 정치 개혁과 국회 쇄신을 부르짖어 온 황주홍 의원(민주통합당, 전남 장흥·강진·영암)이 세계 최고 명문대인 영국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자신의 소신을 밝힌다.
 
 황주홍 의원은 현지시간 10월 26일(금)에 영국 캠브리지 대학 초청을 받아 강연할 예정이다. 이 강연은 캠브리지 대학의 동아시아학과(Department of East Asian Studies)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매년 1명씩의 한국 정치인 또는 한국학 교수들을 초청해서 강연회를 열어오고 있다. 황 의원은 캠브리지 대학으로부터 항공료와 체류비 일체를 제공받아 영국을 찾는다.
 
 황 의원의 강연 제목은 “한국 민주주의의 실천 과제(The Challenges in Democratic Experiment of South Korea)”이다. 민주화 이후 뽑힌 4명의 민선 대통령에 대한 분석과 그들의 정치가 국민들로부터 지지와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것이 한국 민주주의가 극복해야 할 과제임을 설명한다. 더불어 한국 정치의 발전을 위해서 중앙당 권력 약화와 비례대표제 폐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한다. 그래야 자유로운 정치적 토론이 가능하게 되고 당론의 사슬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세대, 성별, 일자리 등을 둘러싼 사회적 분열과 갈등, 남북한의 권위주의적 유산이 한국 민주주의에 남긴 이념적 지형을 짚어본다.
 
 이 강연 시리즈의 제1회 초청자는 2008년 라종일 전 주영대사였으며, 2009년 브루스 커밍스 시카고대학 교수, 2010년 추미애 의원, 2011년에는 박노자 오슬로대학 교수 등이 그 뒤를 이었고, 황주홍 의원은 5번째인 2012년의 강연자로 초청받은 것이다.<문>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