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국인 선원간 상호 이해와 화합분위기 증진 목적

KOFA(특수법인 한국원양산업협회)는 원양어선에 승선하는 내,외국인 선원간 상호 이해와 화합분위기 증진을 위해「외국인선원 혼승에 따른 관리지침서」를 최근 제작해 원양어선, 원양   선사, 정부 및 유관기관에 배포중이다.

KOFA는『외국인선원의 인권 및 처우 문제가 최근 국내외적인 이슈로 대두되는 등 외국인 선원의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그 대책의 일환으로 이 지침서를 발간하게 되었다』고 제작 배경을 설명했다.

이 지침서에는 외국인 혼승에 따라 원양어선에서 발생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감안해 ▲ 외국인 선원의 고용 개요 ▲ 선원수칙 ▲ 외국인 선원을 대하는 마음가짐 ▲ 선원간 분쟁 및   마찰 예방 ▲ 인권에 대한 이해와 인권침해 예방 등에 대해 상세히 수록되어 있다.
특히 원양어선에 승선하는 대다수의 외국인 선원 보유국인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중국 선원의 특성 및 관습, 인도네시아,베트남,중국인 선원들이 사용하는 기본어휘 등을 게재해 문화적인 차이와 의사소통 장애 요인들을 최대한 극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이 지침서에는 외국인선원관리지침과 재외공관 주소록이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KOFA는『외국인선원 혼승 관리지침서 발간을 계기로 원양어선에서 내,외국인 선원간 상호 이해와 화합분위기를 더욱 증진시켜 선상생활에 활기가 넘치고 어획고 증대라는 결실로 이어질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