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경매장 잔품소매점 지하 1층 배치안 놓고 갈등 확산

 
서울시 "시설 현대화 도시관리계획 들어 부정적"
수협 "고가 밑 시설 설치 반드시 해야"
시장 종사자 "1층 배치 안되면 집단 시위" 
 

노량진수산시장 시설현대화가 난항이 예상된다.  최근 서울시는 지난 4월26일 수산시장 종사자 2,045명 명의의 집단 민원 제기와 관련, 서울시 도시 관리 계획을 들어 분명한 의견을 통보했다. 서울시가 수협중앙회에 통보한 내용에 따르면 기존 서울시의 의견인 동작구(장승배기 길)와 여의도를 잇는 고가 밑(건축물 4층 높이)에 수산시장 신축이 불가하고, 경매장과 잔품소매점의 지하1층 설치, 현 수협의 노량진시장 부지 1단계 사업(시장)에 대한 계획이외에도 도시계획시설부지 전체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의 선행을 들어 2단계 부지 용도지역(유통사업지역)조정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수협이 서울시의 의견을 어떻게 수용할 지 여부가 시장 종사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장 종사자들이 수협 결정에 주목하는 것은 서울시 의견을 그대로 수용할 경우 노량진수산시장 시설 현대화사업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농수산물유통공사 소유 비축기지 용도변경이 가능하겠지만 상인들의 그간 요구를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수협이 서울시가 제시한 의견을 모두 수용할 경우 수산시장 부지축소는 물론 그동안 1층에 배치한다는 계획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노량진수산시장은 다른 외국에서 조차 찾기 어려운 경매장 및 잔품소매점이 지하에 설치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노량진수산시장과 시장 종사자 간 맺은 업무 이행각서도 휴지조각으로 변해 수협과 시장상인의 분쟁이 피할 수 없는 상황을 맞을 수도 있어 보인다.

△서울시 입장=최근 서울시가 수협에 통보한 주요 내용은 ‘공간구조 및 지역 연계 측면’에서 “노량진수산시장은 용산과 여의도 등 서울 국제 업무거점에 인접해 지역 특성상 미래 도시공간구조 변화와 주변지역 개발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종합계획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토지 이용계획 측면’에서 현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은 1단계(시장) 부지에 대한 사업계획만 수립되었으나 도시계획시설 부지 전체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이 선행되고, 이에 따라 2단계 부지 용도지역(유통상업지역)도 조정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건축계획 측면’에서 첫째 장승배기 길과 여의도를 잇는 도로(폭 30m)는 장래 필요한 도로로서 도로의 선형, 구조 등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며 계획 도로경계선에서 일정구간 이격하여 건축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또 토지의 효율적 이용 차원에서 저층부 활성화 방안을 고려한 층별 용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특히 노량진수산시장이 도시 중심지로 수산시장 기능으로 인해 주변지역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한 방안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시장 종사자들의 민원제기에 한발 물러나 1단계 사업부지내에서 조정을 전제, 고가도로 선형 및 폭 조정(약 20m 이동)과 지하차도 삭제(10m 이동)하고 고가도로 하부 부지를 단지 내 순환도로 및 경사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조정안을 제시했다. 또 비축기지 부지 축소(10m)와 고가도로 중첩부분 건물 축소(14m)할 수 있다고 했다.


△수협 입장=수협은 노량진수산시장 시설 현대화 과정에서 경매장과 잔품소매점을 1층에 배치하기 위해서는 장승배기에서 여의도를 잇는 도로 고가 밑에 시설구조가 반드시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울시의 부정적 의견과 정면으로 부딪치는 내용이다. 이에 수협은 지난 4월 26일 시장 내 현대화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명의의 탄원서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농수산부 서울시 수협중앙회에 제출했다. 

이 같은 시장 종사자들의 민원 제기로 서울시의 기존 요구조건은 일부 조정되긴 했지만 서울시의 의견은 강경해 보인다. 특히 수협은 서울시 측이 시설 현대화 과정에서 시장 상인들과 약속한 경매장과 잔품소매점의 지상 1층 배치까지 지하 1층에 배치를 요구하고 있어 여러 대안을 찾고 있다. 게다가 서울시가 지상 3,4층에 들어설 주차장까지도 지하화를 요구하자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이들 시설물을 모두 지하화 할 경우 공사기간이 길어지고 사업비용이 늘어나 수용에 한계가 있다는 반응이다. 또 수협은 건축비가 증가할 경우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심의 등 사업의 근본적인 재검토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더불어 수협 측은 “시설 현대화사업이 장기화될 경우 시장으로서 기능을 유지하기가 어렵게 된다”고 보고 있다.  특히 가락시장이 오는 16일 현대화 사업에 착공, 오는 2018년 완공되면 “그동안 노량진시장을 이용해온 고객들이 불편한 노량진시장보다 가락시장으로 점차 이동하게 돼 영업위축에 따른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게다가 공사지연 및 지난할 경우 노후시설 유지를 위한 막대한 비용 부담도 커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또 수협은 “이달 중 서울시의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승인이 되지 않으면 국회 예산 편성 상 정부 예산 불용가능성도 있다” 며 “자칫 현대화 사업 전체 예산이 불용처리 돼 소멸될 수 있어 사업 재추진이 어려울 수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시장 종사자 반응=한 시장 종사자는 “노량진수산시장의 현 시설 현대화 사업 변경은 시설 규모 축소 문제만이 아니라 시장 종사자의 영업권과 맞물려 그 파장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우선 시장 종사자인 “중도매인이나 판매상인 모두가 지하 층 배정은 있을 수 없는 사건”이라며 “서울시 요구를 충격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제적으로 수산물시장의 경매장과 잔품 소매점을 지하층에 설치하는 나라가 있는 지 납득할 수 있느냐”고 질문에 반문한다. 

특히 상인들은 “수협이 서울시의 요구인 경매장과 잔품소매장에 대한 지하층 배치 등을 그대로 수용할 경우 시장 기능을 잃은 생존권의 문제로 간주한다”며 “수협과 전체 시장상인. 그리고 노량진수산시장과 시장 종사자 간 갈등과 분쟁이 폭발하고 이에 따른 집회와 시위가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시장 종사자들은 수협이 서울시의 요구 조건을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촉각을 세우고 있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