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수용 여부 관건...파장 크게 일듯

 

서울시가 도시 관리 계획에 따라 노량진수산시장 시설현대화에 대해 경매장과 잔품 소매점을 지하 1층에 배치해야 한다는 내용을 수협중앙회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져 상당한 파장이 우려된다. 이는 사실상 노량진시장의 기능을 축소시키거나 제 기능을 못하게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데다 시장 상인들이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사업 자체가 위기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서울시는 수협의 노량진수산시장 시설현대화 추진 계획에 가장 중요한 경매장과 잔품 소매점을 지하 1층 등 일부 시설물을 저층부에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최근 서울시는 노량진수산시장 시장 종사자들이 지난 4월6일 제기한 민원과 관련, “수협이 추진계획으로 제출한 노량진수산시장 시설 1단계 사업계획이 ‘서울시 도시관리 계획(장승배기와 여의도 잇는 도로 건설)에 배치돼 도로경계선에서 일정 구간이격이 필요하다”며 “시설물을 지하화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수협은 그 동안 이 같은 서울시 요구에 고가 도로 선형을 직선에서 S자로 하거나 이격거리 축소 등의 대안을 제시하고 나섰으나 청와대 관계관이 참석한 협의에서도 양측 의견 접근이 쉽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노량진일대의 발전 잠재력과 토지 효율적 활용차원에서 저층부(지하층)활성화와 층별 용도조정이 필요하다며 이것을 수협이 수용할 경우 농수산물유통공사 소유의 비축기지에 대해 용도변경을 허용할 수 있음을 비쳤다.

서울시는 또 고가 다리 밑 이용과 이격구간 등에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여전히 수협의 추진계획에는 미흡해 수협이 이를 수용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번 서울시의 요구는 노량진수산시장의 경매장과 잔품소매점을 지하에 설치하고, 수산시장 개발이 도시 관리계획 추진에 있어 혐오감을 주지 않도록 시장을 지하화 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 종사자들은 “법인과 시장 종사자 간 맺은 이행약정 내용과 배치되는 사항”이라며 “수협의 입장만 고려해 이를 수용할 경우 시장 기능이 축소되고 영업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말해 상황이 악화될 경우 시장 종사자들과 정면충돌까지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