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해양수산 창업, 아이디어로 승부하라'

해양수산분야 창업 아이템 발굴…7월 17일까지 신청 접수

2020-06-11     문영주
(홍보 포스터)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조승환)은 '2020년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해 창업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이번 콘테스트는 사업화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사업화 부문에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업이 참가할 수 있고, 아이디어 부문에는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참신하고 젊은 창업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아이디어 부문을 ‘일반부’와 ‘학생부’로 구분하고, 구성원이 대학원생 이하일 경우 ‘학생부’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6월 8일부터 7월 17일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접수가 마무리되면 서류심사를 통해 총 22팀의 본선 진출팀을 선발한다. 본선에 진출한 팀은 창업·투자 전문가에게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창업캠프 참여 기회가 주어지고, 최종 평가를 통해 총 11팀의 결선 진출팀을 가려낸다. 최종 결선은 오는 9월 초에 오디션 형태로 진행되며, 유튜브(Youtube)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우수 창업 아이템으로 선정되면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상장이 수여되고 총 3,500만원의 상금도 주어진다. 사업화 부문은 대상 1팀, 최우수상·우수상 각 2팀을,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일반부와 학생부 각각 대상·최우수상·우수상을 1팀씩 선발한다. 수상팀은 상장과 상금 외에도 해양수산부 창업·투자 지원사업 대상 선정 시 가점을 받게 되며, 해양·수산 모태펀드와의 연계,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우대보증상품 지원, 언론홍보 지원 등의 혜택도 받게 된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실제로 제품화가 되지 않았더라도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라면 발전시켜 결선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좋은 창업 아이템이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관심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며, 참가자들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0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신청·접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www.seastartup.kr) 또는 운영사무국(seastartup1@gmail.com)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