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해수욕객, 피해 방지위해 각별한 유의 필요

노무라입깃해파리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은 7월 27일 14시부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강원도 전체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했다.

 이번 특보는 국립수산과학원과 지자체에서 7월 25일까지 예찰을 진행한 결과 부산, 울산, 경북, 강원 연안을 중심으로 많게는 100㎡당 40마리까지 노무라입깃해파리가 확인되어 발령하게 됐다.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중국 연안에서 발생해 해류 흐름에 따라 떠다니다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해파리로 독성이 강해 어구 손실 등의 어업피해뿐만 아니라 해수욕객 쏘임 사고 등의 피해까지 입힌다.

 지난 6월 동중국해를 조사한 결과 전년보다 2.5배 증가한 수치인 헥타르당 47마리 정도의 노무라입깃해파리가 확인됐고, 7월 초 제주와 남해 근해에서는 헥타르 당 2마리까지 발견됐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대마 난류의 영향으로 부산에서 강원까지의 해역으로 해파리의 유입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특보가 발령됨에 따라 관할 지자체에 매주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도록 하는 등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해파리 절단망 등 방제장비가 설치된 선박을 이용하여 해파리 제거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임태호 해양수산부 수산자원정책과장은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에 따라 신속히 대처해 어업 피해 및 해수욕객 쏘임사고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노무라입깃해파리는 독성이 강하기에 어업인과 해수욕객들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고, 해파리를 목격할 경우 해파리 신고사이트를 통해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