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아마존이 수산물 수출시장 다변화에 적합 판단... 비대면 시장 진출 지원
중국, 미국, 태국, 싱가포르 등 다섯 개 국가에 총 여섯 개 ‘K-씨푸드관’ 개설

온라인 K-씨푸드관 홍보 콘텐츠

 해양수산부는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Amazon)과 협력해 호주에도 한국 수산식품관인 ‘K-씨푸드관’을 5월 30일 개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로써 중국, 미국, 태국, 싱가포르에 이어 다섯 개 국가에 총 여섯 개의 ‘K-씨푸드관’이 개설되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부터 주요 수산물 수출국의 온라인 쇼핑몰 내에 K-씨푸드관을 운영해 국내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고 있다. 지난해 7월 중국 타오바오(Taobao)를 시작으로 미국 에이치프레시(H-Fresh), 태국과 싱가포르 쇼피(Shopee), 8월에는 미국 아마존(amazon)에 K-씨푸드관을 개설했다. K-씨푸드관에서는 우리나라 100여개 수산식품 수출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해외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있으며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현지 유명인(인플루언서)을 활용한 라이브 방송 판매와 함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수산물 소비가 많은 기간에 맞춰 할인행사, 배송비 지원, 사은품 증정 행사 등 다양한 판촉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하반기에는 김을 포함한 해조류와 통조림(캔) 가공품, 어묵 등 127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 K-씨푸드관을 추가로 개설하기로 하고, 주요 수출국을 대상으로 인구, 국민총생산, 1인당 순소득, 수출증가율,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그 결과 호주 아마존이 수산물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우선 개설 대상으로 결정했고, 호주 아마존과의 협상을 통해 5월 30일부터 K-씨푸드관을 개설하기로 했다.

 특히, 호주 아마존에서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Fulfillment Service)‘를 제공하기로 했다. 제품 보관부터 포장과 배송, 재고 관리, 교환 및 환불 서비스까지 호주 아마존이 담당해 우리 수출기업은 해외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기획, 출시와 마케팅 등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올해 6월에는 K-브랜드 상품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말레이시아의 쇼피(Shopee)에도 K-씨푸드관을 추가로 개설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어 올해 말까지 총 6개 국가에 7개의 K-씨푸드관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수산회에서는 온라인 K-씨푸드관에 입점하고자 하는 수산물 수출기업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수출지원 신청 누리집(biz.kfish.kr)을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김재철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온라인 K-씨푸드관이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이 있는 우리 중소 수출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해외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한국 수산식품을 더욱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K-씨푸드관을 확대하는 등 비대면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