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성명서 발표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수연. 회장 김성호)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는 인류를 향한 핵 테러"라며 "정부는 바다의 안전을 위해, 우리의 식량 주권과 어민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연대하여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며 정부의 강력 대응을 촉구했다. 

<한수연 성명서 전문>

1.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지난 18일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승인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후 바닷물로 희석해 태평양에 배출하기로 지난해 4월 방침을 정했었다. 이에 따라 도쿄전력이 마련한 세부 계획을 규제 당국이 승인한 것이다.

2. ALPS를 사용하면 세슘을 비롯한 62가지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고 삼중수소(트리튬)만 걸러지지 않는 것처럼 홍보하지만, 처리수는 여전히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고 탄소14 등의 핵종도 남아 있다. 방사성 오염수는 현재 약 130만톤이 보관 중이며, 하루 약 180톤가량의 오염수가 생겨나고 있다. 1년 후에는 보관부지가 가득차 해양방류를 미룰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30년간 해양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인데 무책임한 일이며, 절대 허용될 수 없다.

3. 일본 원자력규제위가 심사한 도쿄전력의 ALPS 처리수의 해양방류에 대한 방사선 영향 평가 보고서에 문제가 있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며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생물에의 방사성 물질 농축으로 인한 피폭 영향도 평가하지 않았다. 문제는 핵연료를 제거하지 않는 이상 방사성 오염수는 계속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해양방류는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다.

4. 바다는 어느 한 국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전세계 인류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공유물이며 이웃 국가에도 환경오염을 초래할 위험이 매우 높은 오염수 해양방류 문제를 일본정부가 임의로 결정할 수 없다. 우리 정부는 바다의 안전을 위해, 우리의 식량 주권과 어민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연대하여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 또한 오염수 방류저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수산물 안전성 확보마련 계획을 발표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더 이상 바다를 더럽히지 말고 전세계 인류를 핵 공포의 나락으로 내몰지 않기를 바란다.

2022년 5월 24일

사단법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