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비전/전략 공유하고 탈석탄 선언 통해 친환경 경영 가속화

수협은행 탈석탄 금융 선언식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은 15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ESG 경영 실천을 위한 ‘탈석탄 금융’ 선언식을 개최했다.

 ‘탈석탄 금융’은 정부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강화 정책에 동참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참여하지 않고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해 특수목적회사(SPC)가 발행하는 채권을 인수하지 않으며 ▲저탄소·신재생에너지 분야 투자확대 등을 실천하는 은행권의 친환경 경영전략이다.

 수협은행은 이날 선언식에 앞서 ESG에 대한 비전과 추진로드맵 등 구체적인 운영전략과 향후과제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김진균 은행장은 “ESG는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저탄소·친환경 체제로의 전환을 주도하기 위한 녹색혁신의 일환”이라며 “그동안 수협은행이 추진해 왔던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확대하고 착한기업을 지원하는 녹색금융을 적극 실천해 우리사회와 환경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협은행은 올초 ESG경영팀을 신설하고 전행적 차원에서 ESG실천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해양환경보호 공익상품 판매, 해양수산분야 유관기관 및 기업들과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 제고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탈석탄 금융 선언이 구호로만 그치지 않도록 적극 실천해 나아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ESG 경영 확산을 주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