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17개 시·도교육청과 ESG실천 협약체결 성료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선포식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완료하고 대한민국 미래세대인 초·중·고교 학생들과 함께 저탄소 친환경 식생활 실천에 나선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해 10월 26일 서울시교육청을 시작으로 올해 4월 20일 울산시교육청까지 전국 17개 모든 시·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내용은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추진·확산 ▲기후위기 인식 개선과 탄소중립 생활실천 ▲로컬푸드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상생 ▲저탄소·친환경 농수산식품을 활용한 학교급식 활성화 등으로 ‘먹거리 탄소중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먹거리 관련 온실가스는 전체 배출량의 31%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하다.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는 먹거리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이다. 월 1회 학교나 가정 등에서 자율적으로 지정한 날짜에 ‘저탄소·친환경 농산물’과 ‘로컬푸드’로 식단을 구성하고, ‘잔반없는 식사’로 온실가스 발생량을 최소화하는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로 공사에서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시행 전후를 비교한 결과, 탄소배출을 59%나 감축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사는 532만명에 이르는 전국 초·중·고 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캠페인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정부가 추진 중인 ‘2050 탄소중립’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공사는 초·중·고교생들이 먹는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에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플랫폼 구축에도 나서고 있다. 공사가 운영하는 공공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은 지난해에 군급식 개선을 위한 시범운영 시스템으로 채택됐으며, 올해 9월에는 공공급식플랫폼을 오픈하는 등 로컬푸드와 친환경 농식품을 활용한 공공급식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전국의 모든 학생에게 저탄소 식생활 실천의 장을 마련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미래세대가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을 먹고 자랄 수 있도록, 그리고 지구를 지키는 책임감 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17개 교육청과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