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에 이어 웹 설치 버전도 추가 개발…구동 속도·안전성 모두 대폭 향상

KR-CON 20차 USB 버전 모습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국제해사협약 전산화 프로그램인 KR-CON 20차 버전을 4월 1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KR-CON은 방대한 국제해사기구(IMO)의 협약 문서를 수록하고 있는 전자문서 프로그램으로, 지난 2000년 한국선급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해 처음 출시했다. PC 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최소한의 터치 또는 클릭만으로 국제해사기구의 대부분 문서를 쉽게 열람할 수 있고, 특정 선박에 적용되는 규칙 또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이미 20여년 간 전 세계 해사업계 종사자와 각국 정부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20차 버전은 구동 속도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해 USB 버전 KR-CON 프로그램을 사용자 컴퓨터에 직접 설치해 빠르게 사용 가능한 설치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USB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해 KR-CON 프로그램을 PC에 설치 후 사용 가능한 웹 설치 버전을 추가해 이용 속도를 대폭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KR-CON 개발 책임자인 이중근 협약업무팀장은 “이번 KR-CON 20차 버전은 두 종류의 설치 버전은 통해 프로그램의 구동 속도를 한층 높이고, USB 성능의 한계를 넘어 PC 자체에서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하도록 안전성을 크게 향상 시켰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와 니즈를 반영해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한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KR-CON 20차 버전에는 2021년 개최된 국제해사기구(IMO)의 31차 총회(Assembly), 104차 해사안전위원회(MSC)와 제77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채택된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 등의 개정사항이 반영되어 있으며, 이후 채택되는 문서들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현재 KR-CON은 △웹사이트 △USB △모바일 앱 △웹 설치버전으로 이용 가능하며, IMO 협약과 코드, 결의서 및 회람문서 등을 국·영문으로 제공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선급 홈페이지(www.krs.co.kr)와 KR-CON 웹페이지(krcon.krs.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