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6년 수산업·어촌 발전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5년간 8개 분야 63개 사업 제안…어촌 소득증대와 수산업 발전 기대

 인천광역시는 인천 수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어촌의 균형 있는 개발·보전을 위해 5년간(`22~`26년)의 중장기 실행계획을 추진하는 “수산업·어촌 발전계획 수립 용역”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제2차 해양수산부 기본계획, 수산혁신 2030,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 등 상위계획을 분석하고 연계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됐다.

 지난해 6월 용역을 착수해 시 수산자원연구소, 수산기술지원센터, 군·구, 수협, 어촌계, 지역 어업인 및 관계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용역결과에 반영했다.

 수산업·어촌 발전계획의 주요내용으로는 ▲수산업·어촌의 대내·외 환경 및 여건 분석 ▲중앙정부 및 타 지자체 정책 동향 분석 ▲인천 수산업의 기본방향·비전·목표 ▲분야별 5년간 실행전략 ▲대북관계 개선 시 수산분야 교류협력사업 추진방향 ▲발전계획 추진 로드맵 ▲수산물 유통 단지 조성 추진방향 및 체계 개선방안 등이다.

 세부사업으로는 총 5,24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8개 분야 63개 사업의 추진이 제안됐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수산정책 및 어촌어항 분야에 21개 사업 3,426억원 ▲연근해어업 및 양식어업 분야에 15개 사업 336억원 ▲수산자원관리 및 수산가공·유통 분야에 19개 1,321억원 ▲수산어촌인력육성 및 미래대응 분야에 8개 사업 163억원 등이다.

 시는 이번 계획 수립을 통해 인천의 수산업·어촌분야의 비전과 기본방향, 환경 및 여건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사업의 체계적 관리, 재원 조달방안, 어촌의 소득창출과 경제 활성화 등을 구체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계획은 군·구의 발전계획 수립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박영길 시 해양항공국장은 “어촌의 소득증대와 경제 활성화를 실현하기 위해 인천시 여건에 맞는 새로운 사업 발굴과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마련해 인천시 수산업·어촌발전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