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민들 전북 어촌 이주 정착 실질적 도움줄 터"

서울역사(2층) 롯데아울렛 앞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홍보부스

 최근 어촌소멸 위기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전라북도 귀어·귀촌종합지원센터에서 금년도에도 대대적인 귀어(歸漁) 유치 활동에 나선다

 전라북도 수산정책과(과장 서재회)와 군산시수협(조합장 김광철) 전라북도 귀어·귀촌종합지원센터에서 위기에 놓인 어촌사회 활성화를 위해 올해 대대적인 귀어(歸漁) 유치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전라북도 귀어·귀촌종합지원센터는 어촌 인구의 고령화와 어가인구감소로 인해 어촌소멸 위기가 대두되고 상황에서 이를 극복할 ‘2022년도 도시민어촌 유치지원사업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금년도에는 귀어에 성공한 사업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개발, 도시민들이 전라북도 어촌에 이주하여 정착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되는 주요사업은 △흰다리 새우양식장 현장체험 △어선몰아보기 현장교육 △수도권지역 귀어·귀촌 이동상담센터 운영 △소형선박조종사면허 취득반 교육 △도시민 열차투어 전북어촌체험 및 화상  실시간(비대면)교육 등이다.

 흰다리 새우양식장 현장은 귀어인이 직접 경영하는 양식장에서 직접 지내면서 양식 노하우를 터득하는 프로그램이며, 어선몰아보기 현장교육은 교육생이 어선의 키를 잡고 직접 항해하는 현장체험으로 어선 장비 및 항해운용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