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기술보급 및 교육훈련 기본계획 수립 시행

김 양식어장 예찰 및 기술보급

 인천광역시는 어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창업어가, 귀어귀촌인 등 신규어업인의 안정적인 창업·정착 여건 조성을 위해 '2022년 수산 기술보급 및 교육훈련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핵심 인재 양성, 어업 소득증대 및 신규 인력 정착 지원을 목표로 전문 어업경영인 육성을 통한 수산업과 어촌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수립됐다.

 이번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관내 주요 양식품종의 안정적인 생산 유도 및 양식 기술 실용화 등을 위한 지역 현안 해결 및 소득 연계 기술보급 사업으로 양식어장 예찰, 홍합 시험어업, 연구·교습어장 사후관리(쏙 구제 및 바지락 서식지 환경 조성)를 추진한다.

 두 번째로 어촌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가 지속됨에 따라 신규 어업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기술교육 및 정착지원으로 창업어가 멘토링(후견인)과 청년어촌정착지원을 통해 수산업 분야의 경쟁력을 제고 하고 성장 동력을 창출할 예정이며,   

 세 번째는 인천 수산업 단체 육성과 어업인 위상 제고를 위한 수산업경영인 전문 교육 및 육성지원으로 어업기술·경영 교육과 현장 시찰, 인천수산업경영인 대회 및 수산전문지 구독 사업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어업인 주도의 어촌·수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자율관리어업 활성화와 어업인의 참여 의식을 고취 시키고자 어촌지도자 교육(어촌지도자협의회 운영), 자율관리어업 확산 및 어업인 전문기술 교육을 통해 어업인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율민 인천시 수산기술지원센터 소장은 “기술보급 및 교육훈련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현장 밀착형 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전문 어업경영인 육성으로 어촌·수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다양한 귀어·귀촌 정책을 적극 발굴하여 젊고 유능한 인적자원의 육성과 유입을 통한 어촌활력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