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해양수산분야 정책·기초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종덕, 이하 KMI)은 원장 주재 하에 2022년도 기본연구과제 20건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3월 2~3일에 걸쳐 진행했다. KMI는 2021년도에 산·학·연·정 수요조사, 정책연구(실무)협의회 등 다양한 연구기획 활동 및 국정 현안과 중장기 연구사업 추진방향을 반영해 2022년도에 추진할 20개 기본연구 과제를 발굴·선정했다.

 지난 1~2월에는 연구 과제별로 해당 부서장 주도하에 원 내외 전문가가 참석하는 착수 워크숍을 개최했고, 착수·중간·최종보고 등을 거쳐 10월 말까지 연구를 완료할 예정이다. 

 기본연구과제는 원장 경영목표를 기초로 하여 해양수산 분야의 다양한 국가적 이슈와 현안 해결 주제인 탄소중립, 스마트화, 지역균형, MZ세대,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및 Post 해운 재건, 수산물 및 수산식품 안전, 해양환경 보호 및 안전, 해양관광, 항만 개발 및 갈등 관리 등을 다루고 있다.

 기관의 고유사업으로서 기본연구과제는 4건의 기초연구와 16건의 정책연구로 구분된다. 기초연구는 모형개발 및 영향 분석을 위한 방법론 고도화 등 정책 및 사업 추진에 요구되는 학술적 근거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정책연구는 정책현안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마련 등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고 있다.

 최상희 KMI 연구 부원장은 “기본연구과제 기획 과정에 참여한 국내외 산·학·연·정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민, 업계·시민단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이해관계자들이 관련 연구의 중간 성과물이나 결과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성과확산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긴급하게 발생하는 국정 현안 및 해양수산 현장 이슈는 앞으로 수시연구과제 등을 활용하여 최대한 수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