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임에도 개관 이래 두 번째로 많아, 전년대비 83% 증가
체험 콘텐츠 확충, 특별전 개최 및 SNS 홍보 등 적극적 노력 결실 거둬

유류피해극복기념관 전경.

 태안군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이 지난해 역대 두 번째로 많은 7만 여 명의 방문객을 동원하며 ‘희망의 성지’로 거듭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 유류피해극복기념관 방문자는 총 7만 485명으로 개 이래 두 번째로 많은 관람객 수를 기록했으며, 전년도 3만 8,541명과 비교했을 때 무려 83%가 늘어난 수치다.

 이는 꾸준한 홍보 및 특별전시, 교육 프로그램 운용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데 따른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단체관람이 제한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거둔 의미 있는 결과라는 평가다.

 2007년 유류피해 당시 직격탄을 맞았던 소원면 만리포 해안가에 자리한 태안군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은 연면적 2,624㎡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2017년 9월 15일 개관했다.

 1층에는 상설전시장, 2층에는 영상체험실을 갖추고 있으며, 충청남도에서 주관해 운영하다 지난해부터 태안군에 이관돼 운영 중이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발생으로 3개월간 휴관하는 어려움 속에 연간 방문객 수 3만 8,541명을 기록했으나, 이후 유튜브 및 SNS 등을 통한 홍보를 실시하고 지난해 10~11월 ‘바다의 아픔 꽃이 되다’ 특별전을 열어 해당 기간 방문객 수 1만 3,697명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특히, 그동안 가정의 달인 5월과 성수기인 7~8월에 방문객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여왔으나 지난해 각종 홍보와 특별전 개최 등으로 관람객이 연중 고르게 방문해 계절적 편향성을 극복했다는 분석이다.

 군은 올해도 청소년 해양환경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특별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행사를 마련해 관람객들을 유인하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외국어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VR을 비롯한 다양한 체험 코너를 갖추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며 “절망을 희망으로 바꾼 123만 자원봉사자의 숨결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