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준공 예정...도내 어업인 물류·보관비용 절감 기대

굴수하식수협 수산물 처리저장시설 기공식

 경상남도는 도내 생산되는 양식 굴의 신속한 처리·저장을 위한 굴수하식수협 수산물 처리저장시설 건립을 2월 28일 기공식을 기점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공식에는 강석주 통영시장, 김제홍 도 해양수산국장, 정점식 국회의원, 옥은숙 도의회 농해양수산위 위원장, 지홍태 굴수하식수협 조합장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굴수하식수협 수산물 처리저장시설은 통영 법송일반산업단지에 2023년 3월 준공 예정으로 3년간 사업비 140억원을 투입한다.

 시설 내에는 보관 물품별 최적 온도 유지, 상품 간 혼적 방지, 초저온 동결 등의 핵심 기능 수행을 위한 냉동·냉장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동안 도내 굴 생산 업계는 냉동 굴 보관에 최적(냉동 -20℃, 동결 -40℃)인 저장시설이 부족해 부산을 비롯한 외지 냉동·냉장창고에 냉동 굴을 위탁 보관해 왔다. 이에 물류비 및 보관 수수료 부담과 보관 중인 굴이 다른 수산물과 혼합 적재되어 품질이 저하되는 등의 불편함이 발생했다.
 
 굴수하식수협 수산물 처리저장시설이 건립되면 굴 생산 어업인들의 보관에 따른 경영비 부담을 완화하고, 냉동 굴의 활용도를 높여 생굴 위주인 국내 소비시장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통영 법송일반산업단지 내 조성 중인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와 연계해 가공원료와 완제품의 효율적인 보관이 가능한 안정적인 가공산업 기반이 마련되면 경남도 수산식품 가공산업 육성은 물론, 신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김제홍 도 해양수산국장은 “굴수하식수협 수산물 처리저장시설 건립으로 도내 수산식품 가공산업 육성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후에도 도내 수산물 가공 기반시설이 꾸준히 확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