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조합장·어촌계장협, 전복산업연합 등 70개 단체 참여
상임회장 노평우, 공동회장 이성배 총괄자문위원장 선임

전남수산인 총연합회 여수서 창립총회

 전남 수산인들이 전국 최대 규모의 수산인이 참여한 ‘전남수산인 총연합회’를 출범시켰다.

 전남수산인들은 지난 14일 오후 2시 여수 히든베이호텔에서 전남 수산인 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수산인총연합회 창립총회(추진위원장 노평우)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총회에서 상임 회장엔 이 단체 추진위원장을 맡았던 노평우 여수수산인협회장이 선출됐다. 공동회장엔 김영근 전남어촌계장 연합회장, 총괄자문위원장에는 이성배 전남수협조합장협의회 회장이 맡기로 했다. 부회장에는 이광회 진도수산단체연합회 회장, 오한윤 한국전복산업연합회 회장 등이 지역안배에 따라 선출(8명)됐다.

 연합회는 전남 25개 수협, 910개 어촌계, 2개 대학교, 50개 생산자단체, 10개 어선어업단체 등에서 총 70개 단체가 참여해 전국 최대 규모로 만들어 졌다.

 연합회는 △귀어인의 수산업 진입완화 △어촌의 인프라(선착장·다목적인양기·부잔교 등) 구축과 수산물 생산과 수출 확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 위축 등에 대해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노평우 상임회장은 “어가인구의 감소와 고령화에 적극 대응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고 있는 양식수산물의 피해 예방 대책과 수산업 발전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남은 전국 최대의 양식어업 면적 19만 3,000ha(전국 66%), 어선 27,000척(전국 42%), 수산물 생산량 187만 7,000톤(전국 57%), 어업인구 36,000명(전국 36%) 등을 보유하고 있는 전국 제1의 수산물 생산기지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