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양식수협 간 업무협력 및 양식업 지원방안 모색
“양식업 지원 위한 대책 마련·어정활동 강화할 계획”

양식수협협의회 사진

 해양수산부와 양식수협 간의 업무 협력과 양식업 활성화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양식수협 간 협의회가 분기별로 개최될 전망이다.

 수협중앙회는 지난달 26일 전남본부 회의실에서 양식수협 협의회를 개최하고 양식수협과 해양수산부 간 업무협력 및 양식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회의는 최현호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 강신숙 수협중앙회 지도부대표와 양식수협협의회 조합장들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해수부와 수협중앙회의 주요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양 기관 간 업무협력을 위한 의견수렴 및 건의사항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한 양식수협 조합장들은 △양식어업소득 비과세 혜택 확대 △친환경 부표 지원사업 어업인 부담 경감 △친환경 배합사료 의무화 현장지원 등 양식어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최현호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양식수협의 건의사항에 대해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분기별 협의회를 주기적으로 열어 현장의견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식수협협의회는 △제주어류양식수협 △서남해수어류양식수협 △전남서부어류양식수협 △민물장어양식수협 △굴수하식수협 △멍게수하식수협 △패류살포양식수협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정기적 협의회 외에도 주요 현안 발생 시 수시로 개최되고 있다.

 강신숙 수협중앙회 지도부대표는 “친환경수산물 직불제 도입, 수산부산물법 제정 등 양식어업 지원 제도마련을 위해 노력한 해수부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한다”며 “앞으로도 양식어업 발전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수협중앙회 양식어업지원단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 결과를 토대로 양식업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과 어정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