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달항, 서귀포시 온평항·하효항 기본계획 심의 통과
한국어촌어항공단, 실시설계 수립 사업 가속화

서귀포시 온평항 어촌뉴딜사업 지역협의체 회의 진행모습

 한국어촌어항공단 제주지사(지사장 정범수, 이하 지사)는 지난 10월 25일 세종에서 열린 ’2021년 어촌뉴딜사업 기본계획 심의'에서 제주시 종달항과 서귀포시 온평항, 하효항 기본계획이 조건부 승인됨으로써 사업추진의 첫 단추를 꿰었다고 15일 밝혔다.

 제주시 종달항은 구좌읍 종달리에 위치한 어항으로, 종달리의 장소적, 경관적, 역사 문화적 가치를 강화하고 어촌공동체의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관광 동선 연계, 지역특화산업 및 마을기업 육성 등을 계획에 담았다.

 서귀포시 온평항은 성산읍 온평리에 위치한 어항으로 다채로운 지역 특화자원의 활용과 어항의 재생을 도모하기 위한 어업기반시설 현대화, 혼인지 등 지역특화자원 연계를 통한 방문객 활동 다각화 등을 계획에 반영했다.

 서귀포시 하효항의 경우 효돈동에 위치한 어항으로 인근에 위치한 쇠소깍 및 검은 모래해변이라는 유명 관광지와의 연계를 통해 관광자원의 다각화, 다양한 소득사업 및 체험프로그램 공간 조성 등을 계획에 담았다.

 특히, 지사는 각 마을의 현황과 현 기본계획에 담겨있는 사업내용 간의 연계성을 높이고,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H/W사업과 S/W사업 연계방안을 구체화하는 등 조건부 승인에 대한 의견을 보완하여 11월 중 최종 제출할 계획이다. 향후 이를 토대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수립하여 사업추진을 가속화 할 예정이다.

 정범수 지사장은 “이번 기본계획 승인 내용을 바탕으로 내실 있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수립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제주지역 어촌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어촌뉴딜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