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수부장관에 연구용역비 3억 배정 요구

윤재갑 의원

 국회 농해수위의 더불어민주당 윤재갑 의원(해남·완도·진도)이 3일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에게 ‘(가칭)국립 땅끝 해양수산박물관’ 건립을 촉구했다.

 현재 국립해양박물관은 부산 국립해양박물관, 충남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경북 울진 국립해양과학관 등 3개소가 운영 중이다.

 2023년 국립인천해양박물관, 2025년 충북 청주 미래해양과학관이 개관하면 경남, 경북, 충남, 충북, 인천 등 5개 권역별로 국립 해양박물관이 운영될 예정이다.

 그러나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섬(2,165개)을 보유하고 전체 해안선(45%)과 갯벌(42%)의 절반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전남권에는 국립 해양박물관 건립계획조차 없는 실정이다.

 윤재갑 의원은 해양·생태자원의 보고이자 이순신, 장보고, 삼별초 등 해양 역사·문화의 성지인 해남 땅끝에 '국립 땅끝 해양수산박물관'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비 3억원을 내년도 해양수산부 예산에 반영해 달라고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요청했다.

 이미 5만여 점의 해양·수산 자료를 보유한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을 국립박물관으로 전환할 경우 적은 예산과 시간으로 전남권 최초의 해양수산 박물관 건립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윤재갑 의원은 "육지의 끝이자 해양수산이 시작되는 해남 땅끝에 전남권 최초의 국립 해양수산 박물관을 건립해 관광시너지 효과는 물론 해양의식 고취와 해양산업 발전 교육의 장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