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민간과 해양환경 정책협력 위한 소통 지속
25일 세종청사서 제3회 민·관 해양환경정책협의회 개최

민관 해양환경정책협의회

 해양수산부는 지난 25일 오후 3시 30분에 정부세종청사에서 민·관 해양환경정책협의회(이하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책협의회는 해양보호구역 확대, 해양쓰레기 관리, 원양어선 불법·비보고·비규제(IUU)어업, 해양포유류 보호 등 주요 해양수산 정책에 대해 민간 해양환경단체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10월에 출범했으며, 협의회와 분과회의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협의회는 정부측 위원장(송상근 해양정책실장)과 민간측 위원장(최중기 황해섬네트워크 이사·인하대학교 명예교수)을 포함해 16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고, 해양환경분과, 수산분과, 국제어업관리 분과회의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어선원의 근로조건 등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있는 ‘어선원 인권 관련 국제협약(C.188) 비준 준비현황’을 공유하고, 최근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갯벌’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 3월 회의에서 논의됐던 ▲해양보호구역 확대 ▲해양쓰레기 저감 대책 ▲원양어선 불법·비규제·비보고 어업 방지 방안 ▲해양포유류 보호 등 해양수산 분야의 주요 정책에 대한 후속조치 현황도 논의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정책협의회에 참석하여 “정책 협의회가 정부와 민간 해양환경단체 간 원활한 소통의 장이 되는 것은 물론, 갈수록 국제적 관심이 커지고 있는 해양보호구역 확대 등 해양수산 주요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위원들을 독려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