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와 해수부 종합감사...채용 하루만에 본부장으로 승진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시 어업에 타격 수협에 특단 대책 촉구
조합장 선거 때 같이 중앙회장 뽑는 직선제 필요 국감서 거듭 주장

 지난 19일과 21일 국회에서 열린 수협중앙회 감사와 해양수산부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의원들은 해상풍력발전과 단골메뉴인 수협직원들의 비리, 자회사들의 직원 채용 및 인사 특혜 등을 도마 위에 올렸다. <관련기사 2,4,5면>

 19일 국회에서 열린 수협 국감에서는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협개발이 당초 채용 공고보다 많은 직원을 선발하고, 채용 하루 만에 본부장으로 승진한 뒤 1억 5,000만원의 연봉을 받는 등 직원 채용과 인사 과정이 문제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수협 인사를 보면 회장이 수협을 공공기관이 아닌 사기업처럼 생각하지 않느냐는 우려가 많이 있고 내부에서도 그런 이야기가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올해 6월 29일 수협개발 본사 사무직 직원 1명을 공개 채용하는데 17명이 응모했고, 면접 5명을 보고, 당초 1명을 채용한다고 했는데 2명을 채용했다"며 "2명 가운데 1명이 모 지역의 수협 조합장 자녀"라고도 했다.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충남 예산·홍성)은 “문재인 정부 임기 내내 갈수록 황폐해져 가는 국내 수산업과 어민 생존권 보호에 수협중앙회의 역할이 부족하다”고 성토했다. 홍 의원은 또  “어업인의 대표단체인 수협중앙회가 10년간 1조원 조성목표로 2017년 시작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재갑 의원은 “중대재해 기업처벌법이 전면시행 된다면 많은 어업인들이 강력한 처벌과 과다한 벌금으로 더 이상 고기를 잡으러 갈 수 없을지 모른다”며 수협에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특히 윤 의원은 “중앙회장 선거가 돈선거가 되고 혼탁하다”며 “조합장 선거 때 같이 중앙회장을 뽑는 직선제가 필요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임준택 회장은 “(선거가)힘들다”는 말로 동감을 표시했다.

 한편 21일 해양수산부 종합감사에서는 의원들은 해상풍력 발전과 어촌뉴딜사업, 어업지도선 승무원 피살사건 관련, 유가족 문제 등 정치적 쟁점들을 문제로 제기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