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촌어항공단 인천어촌특화지원센터-인천광역시
인천어촌, 8개 대표 어촌계 리더 참석…어촌특화 상생방안 모색

현장워크숍

 한국어촌어항공단 인천어촌특화지원센터(센터장 김종범, 이하 인천센터)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인천, 강원, 경북지역 어촌특화 관계자를 대상으로 29일부터 30일까지 강원도 양양에서 개최된 ‘2021 동서 어촌 상생 협력 현장 워크숍’을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어촌특화 사업과 관련된 어촌리더, 해양수산 유관기관, 특화센터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특히 인천에서는 그간 특화사업에 참여해온 8개 대표 어촌계의 주요 리더 14명이 참여했다.

 인천센터는 지역별 어촌리더 간 정보교류 및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해 주민주도형 어촌특화 사업을 조성하고자 강원?경북어촌특화지원센터와 협업해 이번 워크숍을 추진했다. 행사 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하여 실내 좌석 간격을 조정하고 백신 접종유무에 따라 참석인원을 제한하는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해 진행했다.

 첫날 진행된 워크숍에서는 ‘어촌마을 특화와 관련 산업의 육성’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 강의와 어촌산업에 대한 종합토론의 시간을 가졌으며, 둘째 날에는 강원지역 우수 어촌계(물치, 수산) 현장 견학과 함께 지역별 어촌특화마을 우수 운영사례 발표를 통해 위드코로나 시대의 어촌특화 상생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또한, 이날 워크숍에서는 어촌특화상품 및 우수 수산물의 소비촉진 활성화를 위해 인천센터를 포함한 9개 어촌특화지원센터와 (사)한국수산무역협회 간 업무 협약식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김종범 인천센터장은 “그간 대면 네트워크 행사가 부재한 상황에서 대면 워크숍을 개최해 지역 리더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며, “어려운 시기이지만 어촌과 특화지원센터 간 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