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다른 업체 협업 방식 소비자 공략 시너지 강화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동안 식품 컬래버레이션은 자체 브랜드 내에서나 다른 업계와의 컬래버레이션이 대부분이었다면 최근 열풍은 이종업계뿐만 아니라 동종업계에서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콜라보 마케팅은 수요층이 겹치는 제품에 대해 제품 간 혹은 서로 다른 업체 간 협업하는 방식으로, 더 많은 소비자를 공략하고 제품 판매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컬래버레이션 제품들은 펀슈머(fun+consumer) 마케팅과 더해져 새로운 유행에 민감하고 희소성에 가치를 두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면서 더욱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식품 컬래버레이션은 식품-식품, 식품-캐릭터, 식품-패션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산업 또는 브랜드 간 경계를 넘는 콜라보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에 활기를 불어넣고 소비자들에게는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수산 식품의 경우 식품 간 콜라보 형태보다는 주로 식품-캐릭터, 식품-아티스트 형태의 콜라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 수산 식품을 활용한 콜라보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과자와 미역라면이 콜라보한 미역 라면 과자 제품과 과자와 고등어 통조림이 콜라보한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은 콜라보 마케팅, 수산 식품 분야에서는 아직 다양한 상품 개발이나 마케팅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수산물을 활용한 콜라보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수산 식품 소비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출처:https://kfishinfo.co.kr>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