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명 내외 어촌체험휴양마을 관계자들 대상 1회 교육 수강

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 안전·위생교육

 해양수산부는 어촌을 찾는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어촌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9월 9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 안전·위생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 자치단체장은 연간 4시간 이상의 어촌체험휴양마을 안전·위생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교육대상은 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로 지정받은 마을협의회 또는 어촌계의 대표자나, 안전·위생 책임자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자체별 안전·위생 교육이 대면으로 진행되기 어려워짐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어촌체험휴양마을 관계자들이 교육을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약 200명 내외의 어촌체험휴양마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교육대상자는 9월 9일과 9월 10일 중 원하는 날짜에 1회만 교육을 수강하면 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체험도구 소독 △휴양시설 방역 관리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처치요령 등 어촌체험휴양마을의 안전·위생관리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교육했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실시간 교육에 참석이 어려운 어촌체험휴양마을 관계자들을 위해 온라인 교육 녹화분을 지자체에 전달해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산 영도구의 동삼어촌체험휴양마을 이명주 사무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현장교육을 하는 곳이 없어 난감했는데, 이번에 온라인 교육이 진행되어 다행이다”며, “이번 교육을 잘 이수해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찾는 방문객들이 더욱 안전하고 깨끗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열산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이번 온라인 교육을 통해 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교육을 이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관광객들이 어촌을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안전·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 안전·위생교육’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어촌어항공단(☎02-6098-0896)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