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함께해요...공공기관 ESG 가치 창출 국민제안”

국민제안 포스터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박경철, 이하 공단)은 지속 가능한 경영 실현을 위해 6개 공공기관과 합동으로 대국민 공모를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공단은 주식회사 에스알,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수산자원공단, 국립해양과학관과 함께 9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ESG경영 가치 창출 국민제안'을 실시한다.

 이번 국민제안은 ESG 가치를 중심으로 한 사업 혁신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참여 경영을 실현하고,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고자 6개 공공기관이 함께 기획했다.

 한편, ESG경영은 비재무적 요소를 함께 고려하는 책임투자 확산에 따라 기업과 공공기관의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경영원리로 부각 되고 있다.

 실행방안 공모는 지속가능환경(E), 사회책임(S), 지배구조(G) 부문의 6개 세부 주제인, ▲어촌지역 상생을 위한 수산물 판로지원, 어촌 특화상품 개발·가공, 어촌관광 활성화 등 지속 가능한 어촌공동체 발전 아이디어(한국어촌어항공단) ▲친환경 관점의 SRT 인프라 활용 및 폐기물 업사이클링 방안(주식회사 에스알) ▲농업·농촌 분야의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모델(농업기술실용화재단) ▲수산자원을 활용한 탄소저감 방안(한국수산자원공단) ▲해양과학 대중화를 위한 국립해양과학관 서비스 강화방안(국립해양과학관) ▲시민참여 기반 기후변화 대응 도서·연안 야생생물자원 모니터링(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등으로 진행된다.

 참여를 원하는 국민 누구나 9월 30일까지 제안서를 작성해 e-메일(ino@hnibr.re.kr)로 응모하면 된다.

 또한, 심사과정에도 국민들이 직접 참여해 최종 6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며, 공공기관별 기관장 상장 등 포상이 주어진다. 최종 심사 결과는 10월 중 참여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개별적으로도 알릴 예정이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국민제안 공모로 공공기관의 ESG경영을 통한 공공성 강화와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전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제안 방법, 제안서 접수 등 자세한 내용은 6개 참여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당해 간사기관으로 지정된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혁신성과부(061-288-7818)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