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후/ 이동현 평택대 국제물류학과 교수

이동현 평택대 국제물류학과 교수

해양수산부와 기상청 통합해야

 해양은 인류의 지속 가능한 생존과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필수적 자원이자 공간입니다.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해양은 기후변화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양은 가스, 물 및 열을 대기와 교환하고, 세계 곳곳에 재분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양은 온실효과에 의해 생산된 열의 90% 이상을 흡수하고, 인간에 의해 생산된 이산화탄소의 25%를 흡수함으로써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해양은 산성화되며, 산소는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해수면 상승 등 해양환경 변화는 거주민의 강제적인 이동을 초래하는 등 인간의 경제·사회적인 안정성을 침해하고 있습니다. 해수면 상승은 해안침식을 초래하여 토양과 지하수의 염분화를 일으킴으로써 경작지 및 저수지를 손상시키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세계 주요 해안 공동체의 파괴 및 이동을 일으킬 것입니다.

 건강한 해양이 기후 시스템의 원활한 기능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해양과 기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해양정책을 통해 기후변화를 억제하고, 기후정책을 통해 해양생태계를 보전해야 합니다. 이에 우리는 정책당국 및 각 정치권에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표명합니다.

 하나, ‘신기후체제’에 대응하여 해양생태계와 기후변화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국가 차원의 통합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하나, 해양과 기후에 대한 정책을 통합하여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대통령 직속의 국가해양위원회를 설치해야 합니다.

 하나, 해양과 기후에 대한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기 위해 현행 해양수산부와 기상청을 통합해야 합니다. <해양수산 관련 지식인 1,000인 모임 운영위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