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남해안 어업인, 해상풍력 반대 집단 행동

해상풍력단지 반대

 경남 남해안 어업인들이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건설을 반대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통영·삼천포·멸치권현망 3개 해상풍력대책위원회는 지난달 30일 통영 욕지도 앞바다에서 정부의 무분별한 해상풍력발전 추진을 규탄하는 해상시위를 벌였다. 이날 어업인 2,000여명은 해상퍼레이드를 펼치며 한 목소리로 ‘남해안 해상풍력발전 반대’를 외쳤다. 특히 수산업계의 거센 반발에도 사업을 강행하려는 ‘특별법’제정을 성토했다.

 김덕철 통영수협 조합장은 “육지에서 할 수 있는 발전사업이 무궁무진한데, 왜 하필 괴멸적 피해가 자명한 바다를 노리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라며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중호 멸치권현망수협 조합장은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등 허울 좋은 구호를 내세웠지만, 실상은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어업인과의 기본적인 협의 절차를 모두 배제하고 해상풍력발전을 밀어붙이겠다는 의미”라며 “법의 기본정신을 위배하는 악법 중의 악법”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어업인들은 “바다를 빼앗으면 어떻게 살란 말인가. 이제 필사즉생의 각오로 나서겠다”며 “정부·여당은 지금이라도 어업인 목소리에 귀 기울여 해상풍력발전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