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이 어촌, 수산 대표 공공기관 되도록 하겠다”
어촌뉴딜사업에 공단 역량 집중...미래 가치 창출
도서 지역 어업인들 소득 보전 이바지 평가도

간부진 단체사진

 신임 박경철 한국어촌어항공단 이사장은 “한국어촌어항공단의 조직 위상을 높이고 어촌뉴딜사업, 수산전문인력 양성 등 해양수산 미래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지난 3일 취임한 박경철 이사장은 지난주 임직원들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말하고 “어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공단의 역할을 찾아 보겠다”고 했다. 그는 또 “어촌·어항·어장의 기존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어촌뉴딜사업 등 수산·어촌 혁신사업을 강화하겠다”며 “어촌뉴딜사업이 2024년까지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공단의 역량을 최우선적으로 집중하겠다”고 했다.

 그는 “전 직원이 힘을 모아 조직의 화합과 안정을 함께 만들어 가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이 되도록 ‘청렴하고 공정한 경영가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경철 이사장은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석사), 중앙대 일반대학원 국제상학과(박사)를 전공했으며, 1992년 제35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등을 역임했다. 

 박경철 이사장은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 시절 ‘조건 불리 수산직불금’의 지원 단가를 확대해 어업 생산성이 낮고, 정주 여건이 불리한 도서 지역 어업인들의 소득을 보전하는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수산정책관 재직 시에는 ‘수산물(전복) 종자의 양식수산물재해보험’을 최초로 도입해 재해로 피해받은 어가의 경영 안정에 도움을 주었으며, 인천 및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으로 근무할 당시에는 어촌뉴딜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