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과학기지 부근 2차 해양조사 성공적으로 완수... 조사 결과 반영 해도 제작

조사구역 해저지형 현황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홍래형)은 올해 실시한 남극 킹조지섬 맥스웰만(Maxwell Bay) 해역의 2차 정밀해저지형 조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해양조사가 진행된 남극 세종과학기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남극기지로, 1988년에 건설된 이후 각종 연구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세종과학기지가 위치한 킹조지섬은 최근 관광지로도 각광 받으면서 해상교통 이용이 급격히 증가한 바 있으나, 해당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은 그간 오래 전에(1983~2006) 측량된 자료를 활용해 제작한 해도에 의존해 항해해야 했기 때문에, 안전 항해와 원활한 연구 활동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2019년부터 2020년 8월까지 1차 종합해양조사를 실시해 남극 세종과학기지 주변의 해저지형, 해안선 등을 파악한 것에 이어, 올해 1월에는 아라온호를 이용해 약 15일간 2차 정밀해저지형 조사를 추진했다.

 2차 조사 결과, 조사구역의 수심은 0.46~400m대로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고 해저지질은 대부분 자갈을 포함한 펄로 이뤄져 있음을 발견했다.
 아울러, 대형 유빙이 해저에 걸려서 생성된 빙하자국이 다수 발견됐으며, 빙하들이 녹아 물이 흐르면서 생성된 수로와 빙하의 침식으로 만들어진 피오르드 지형의 U자형 계곡도 발견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국제해저지명 등재를 위한 해저지형조사도 함께 실시했는데, 세종과학기지로부터 북북서 274km 위치에서 발견한 높이 400m에 달하는 새로운 해산에 대해 우리말로 된 국제해저지명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2007년 최초로 안용복 해산, 울릉대지 등 10개 우리말 해저지명을 국제해저지명으로 등재한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 해역에 총 61개의 우리말 해저지명을 보유하고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이번 조사에서 취득한 해저지형 자료를 사용해 축척 1:10,000의 최신 해도를 제작하고 있다. 해도 제작을 마치는 대로 5월 중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www.khoa.go.kr)의 극지항해 안전 포털을 통해 공개될 예정인데, 앞으로 남극과학기지 인근을 항해하는 선박은 해당 해도를 참고해 더욱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홍래형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이번 남극해역 정밀해저지형조사를 통해 최신 수로측량 자료를 반영한 정밀해도를 제작함으로써 남극 연구활동과 선박의 항해 등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말에 추진될 3차 해양조사를 잘 준비해 1~2차 조사에서 담지 못했던 남극 주변 해저지형을 명확하게 파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