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염수 수산업·어민피해·수산식품 안전성 강화 요구
“일본 오염수 해양방류 인류에 대한 테러 즉각 철회하라”

이원택 의원

 지난 2018년부터 일본은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방안 검토를 시작했고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해양방류를 시사했음에도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오염수 확산경로와 확산속도에 대한 시물레이션 수행’을 단 한 차례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전북 김제·부안)은 “박준영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자료를 제출받아 검토한 결과,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 이후 원전 오염수 해양확산에 대한 시물레이션을 단 한차례로 수행하지 않았고, 시물레이션 수행을 위한 ‘해양순환모델(시물레이션) 구축사업’도 2022년에 개발 완료 예정”이라며 해양수산부의 늑장 대처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일본 오염수 해양방류 후 국내해역에 도달하는 시기를 해외 연구기관에서는 빠르면 몇 개월에서 늦어도 220일만에 제주해역에 도달한다고 하는데, 해양수산부는 예측에 의한 단순 가정치로 계산해 5~10년이 걸린다고 주장하고 있어 현 상황인식이 너무도 안이하다고 주장했다.

 이원택 의원은 또 “오염수 해양방류 시 우리 국민의 안전은 물론, 수산업 및 어민들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며 “정부는 수산업 피해 대책 및 수산식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 확보를 위해서 연안해역 방사능 물질 강시망 철저, 후쿠시마 인근에서 주입한 선박평형수 전수조사, 국내산 및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역체계 강화, 유통이력관리와 원산지 단속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일본 정부를 향해서 “오염수 해양방류는 인류에 대한 테러다. 즉각 방류계획을 철회하고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제사회로부터 철저한 검증을 받아야 한다”며 “그것이 이웃국가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이며 후손에게 잠시 빌려쓰는 자연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고 주장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