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물질 녹아있는 바다에서 해녀들 목숨 걸고 해산물 채취
지금 상황은 어업인의 생명·어업의 존폐위기가 달린 위급한 상황
정부, 빠른 시간 내 국민들 인체에 끼치는 영향 과학적으로 분석해야

김미자 서귀포수협 조합장

 지난 4월 13일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 방침을 공식적으로 발표해 주변국 및 국제사회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일본 내 어업단체는 물론 자국민들에게도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눈귀를 막아버린 일본정부의 이러한 조치로 전세계 해양생태계 오염이 불가피 하고, 오염수에 의한 우리의 피해는 7개월이면 해류와 편서풍을 타고 서귀포앞바다까지 도달한다는 독일연구소의 시뮬레이션 결과도 발표됐다.

 125만톤이 넘는 오염수를 정화시설을 거쳐 방사성 물질 기준치의 40분의 1로 희석시켜 해양으로 방출한다는 이번 계획은 오염수를 총량을 줄일 수는 없다는 치명적인 결과가 있고, 단지 경제적으로 저렴하다는 단순한 생각만으로 내린 이러한 결정은 돌이킬 수 없는 환경적 재앙으로 다가올 예정이다.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방적인 지지 속에 진행되고 있는 이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어업인의 심각한 피해는 물론이고, 당장 수중에서 작업을 해 생계를 이어가는 우리 수협의 500여명의 해녀들에게도 직접적인 타격이다.

 특히 식수의 7분의 1 수준으로 희석해 배출한다는 삼중수소의 경우는 물과 희석이 돼 인체의 직접적인 침투가 가능하고, 다핵종 제거 설비(APLS)로도 없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코로나-19로 닥친 심각한 위기를 소라 드라이브스루 및 각종 미디어와 찾아가는 홍보활동으로 활소라의 국내 소비의 발판을 겨우 만들어 안도하던 우리 해녀들에게, 물속에 녹아있는 삼중수소 및 방사능 물질이 인체에 어떤 피해를 미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한마디로 해산물채취를 하려면 목숨을 걸고 하라는 말과 다를 바가 없다.

 또한, 정보의 은폐가능성이 농후한 후쿠시마 방사성 물질의 위험성을 누구나 인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그 누가 해양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식탁에 올리고 싶겠는가?

 지금의 상황은 어업인의 생명과 어업의 존폐위기가 달린 문제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당장에 일본 정부의 이번 발표로 수산물 안정성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고, 일본산수산물에 대한 각종 미디어 보도와 덩달아 우리 수산물 소비도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시급히 수산물 소비 위축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등의 전면적인 대응과, 방류에 따른 환경적인 피해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공개, 국민들의 인체에 끼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공표해야 한다. 

 그리고 어업인들의 생존과 나아가 인류의 존재를 위협할 수 있는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을 태평양 인근 여러 국가와 협력해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는 한편, 강력한 제재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국회는 여·야당을 막론해 뜻을 모아 정부의 정책과 행정에 힘을 실어줘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수협도 신속히 대응단을 구성해야 한다.
대응단 구성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전문 지식을 확실히 습득하고, 소속 어촌계와 수산인단체를 중심으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의 위험성과 부당함을 널리 알리는 교육을 통해 어업인 개개인이 지금의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더불어 체계적인 방류 반대 집회 및 성명서 제출을 통해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단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각자도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정보공유를 통해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란 글로벌 위기의 도래를 지구촌사람들 모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