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안전보건경영세스템인증획득 기념사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이연승)은 본사와 전국 18개 지사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020년 12월 31일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은 안전과 보건정책이 기업 경영방침에 체계적으로 반영, 운용되고 있는지 평가하는 최초의 국제 인증으로서,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노동기구(ILO)의 합의로 제정됐다.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로자의 산업재해와 질병, 기타 위험 요인을 예방하는 것이 제도의 목적이다.

 이번 인증은 공단이 안전보건경영 방침을 최우선 경영가치로 선언하고, 산업재해 및 안전사고 없는 근무환경 조성, 임직원 대상 안전교육 실시, 안전보건자료 배포 등 사내 안전보건관리 역량을 높임으로써 획득했다.

 또한, 공단은 관계 조선소와 선사 등을 대상으로 사업장 내 위험 요인과 위험성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안전보건 자료 배포, 용역 수행업체에 대한 안전점검 강화를 통해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에 노력해 왔다.

 공단 이연승 이사장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준수하여 임직원이 행복한 일터를 만들고, 나아가 바닷길을 오가는 국민의 안전과 해양수산업계 사업장의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