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 제공으로 궁금증 해소

쏙 리플릿 인쇄물 사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NIFS, 원장 최완현) 갯벌연구센터(전라북도 군산시 소재)는 바지락 양식에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진 갯벌 생물 ‘쏙’에 관한 리플릿 ‘쏙 이야기’를 제작하여 배부한다고 밝혔다.

 쏙은 갯벌에 깊이 1m 이상 깊고 정교한 굴을 만들어 살면서 해수 중 유기물질을 제거하고 작은 생물들을 위한 서식 공간을 제공하는 등 건강한 갯벌생태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10여 년 전부터 서식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같은 공간에 서식하는 바지락 등 패류들의 서식지를 차지하여 충남 등 서해안 대부분의 갯벌과 남해안의 강진, 남해 등에서 패류양식장에 피해를 주고 있다. 

 쏙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시·군의 공무원 및 어촌계에서는 쏙에 대한 생물학적 서식 특성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제거나 이용에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갯벌연구센터에서는 2012년부터 수행한 쏙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리플릿을 만들었다. 

 이번 리플릿에는 쏙의 ▲형태와 생활사 ▲서식특성과 생태계 등에 대한 영향 ▲쏙 피해 대응 노력 ▲이용 실태 등 일반 국민뿐 아니라 관련 전문가들에게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이 리플릿은 어업인, 관계 기관 및 인근학교 등에 제공되어 쏙의 생태에 대한 궁금증이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정하 국립수산과학원 갯벌연구센터장은 “쏙은 그 자체로도 유용한 식품이 될 수 있으나, 갯벌의 유용한 생물 양식을 방해하므로 본 리플릿이 쏙으로부터의 피해 예방과 이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