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해운매출 51조원·지배선대 1억톤·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20만TEU 목표

해운재건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해양수산부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반환점을 도는 시점에 맞춰 계획 전반기를 평가하고, 후반기 추진정책을 추가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 성과점검 및 해운정책 운용방향’을 12일 발표했다.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은 2018년 4월 발표된 바 있다.
이날 문성혁 장관은 이 기간 동안 해운산업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해운기업의 안정적인 선박 확보와 경영지원을 전담하는 기관인 ‘한국해양진흥공사’를 2018년 7월에 설립하고, 지난 2년간 49개 해운기업에 총 4조 2,830억원을 지원한 결과, 한진사태 후와 비교해 매출액은 29조원에서 37조원, 선복량은 46만TEU에서 65만TEU, 지배선대는 7,994만톤에서 8,535만톤으로 회복됐다고 밝혔다.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해운재건 목표 중 하나였던 안정적인 화물 확보를 위해 ‘우수 선화주 기업 인증제’를 도입하는 등 선사와 화주 간 공생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한 결과, 주요 화물의 적취율이 한진해운 파산 이전 수준 이상으로 개선됐다. ‘우수 선화주 기업인증’ 신청은 올해 7월부터 받고 있다. 아울러, 공기업 벌크화물 운송사업자 선정 시 ‘종합심사낙찰제 시범사업’을 실시하면서 낙찰율이 10% 이상 개선됐다.
또 우리나라 대표 원양선사인 HMM은 2015년 2분기 이후 21분기 만에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됐다. HMM의 올해 2분기 실적은 영업이익 1,387억원이며, 상반기 전체로 보면 1,367억원의 흑자를 기록하여 지난해(2,185억원 적자)보다 대폭(3,552억원) 개선됐다.

 HMM의 실적 개선은 경쟁력 있는 선대 확충과 내부 경영혁신을 통해 이룬 결과로 볼 수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세계 3대 얼라이언스 중 하나인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에 가입하고, 올해 상반기부터 세계 최대(2.4만 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유럽항로에 투입하는 한편 국내외 전용 터미널도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됐다는 것만으로 HMM의 경영이 정상화됐다고 볼 수는 없다”며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지켜보아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국적 컨테이너선사 간 협력체인 ‘한국해운연합(KSP)’의 협력을 바탕으로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통합해 세계 20위권 연근해 컨테이너선사로 도약했으며, 매출 12.9% 증가와 영업이익의 흑자 전환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또한, 3차례에 걸친 아시아항로 구조조정을 통해 총 13척의 공급을 조절해 국적선사 간 과잉경쟁을 해소했다.

 국적선사의 선박 발주에 있어서도,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서 목표한 선박 200척 중 올해 7월까지 164척(107.4억 달러 추정)의 선박을 발주하여 해운·조선산업 간 상생협력의 기틀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향후 해운정책 운용방향에 대해서는 기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보완해 2025년에는 해운 매출 51조원, 지배선대 약 1억톤,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20만TEU라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3가지 측면에서 정책을 강화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선주회사가 선박을 소유하고, 선사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임대하여 선사가 선박 소유에 따른 금융부담과 부채비율이 높아지는 문제를 완화하고 운송 서비스 개선을 통한 수익 창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선박 매입 후 재대선(S&LB) 사업에 운용리스 사업을 추가하고, 중장기적으로 선사·조선사·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리스전문 선주회사(Tonnage Provider) 설립을 추진하여 선사의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불황기에도 안정적인 선박 투자가 가능한 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전반기는 한진해운 파산 이전의 해운산업 위상을 회복하는 데 주력했다면, 후반기에는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해야 한다”며, “한국해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남은 계획기간 동안 오늘 발표한 해운 정책들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