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진공 2년의 성과와 발전방안 논의 및 HMM 경영정상화 점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공사)와 HMM(구 현대상선)의 업무보고를 받고 해운재건정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불확실성이 장기화되고 있는 해운시장 변화에 대응해 그간의 지원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출범 2주년을 맞은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그간 성과를 보고 받고 코로나19 지원 대책 추진 등 현안사항을 논의했다.

 공사는 2018년 7월 설립이후 해운기업의 선박 확보와 경영안정을 위해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총 4조 2,593억원을 지원해왔다. 또한 코로나19에 대응해 긴급경영자금 지원 및 회사채 매입 등 1조 1,738억원의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해운산업의 안전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동시에 해운업계의 보증범위 확대 등을 위해 공사법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

 이어 열린 HMM 경영정상화 점검회의에서는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가입과 2만 4,000TEU급 초대형선 투입 이후 최근 실적을 점검했다.

 HMM은 코로나19 확산의 부정적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얼라이언스 차원의 노선별 선복량을 20~30% 감축하고, 북유럽 및 지중해 각 1개 노선을 일시적으로 통합 운항하는 등 그간의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체 매출액은 줄었지만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유가 하락, 환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실적이 개선됐다는 자체 분석결과도 보고했다.

 또한, 2만 4,000TEU급 초대형선 12척의 유럽항로 투입을 올해 9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과 함께, 내년 상반기 중에 1만 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투입 하고, 손익관리 최적화 시스템도 구축해 꼼꼼하게 경영실적을 관리하겠다는 계획을 함께 보고했다.

 문 장관은 이 자리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운산업의 체질을 개선하는 조력자이자 위기 극복을 지원하는 안전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도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히는 한편, HMM에는 “하반기에도 물동량 감소추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글로벌 해운산업 분석기관들의 전망이 있는 만큼 비상경영체제 가동을 통해 흑자 전환을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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