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엄기두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뉴딜 300사업 소규모 항포구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어업인들 정책수요 맞춰줄 수 있는 행정체계도 구축

 

엄기두 수산정책실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우리나라 경제의 회복과 고용 및 복지 안정망을 강화하는데, 수산업과 어촌의 역할을 높여갈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수요가 높은 어촌뉴딜 300 사업은 전국 소규모 항포구까지 단계적으로 확대시키고, 어항을 지역경제의 활력 거점으로 만들기 위한 중장기 정책 방향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구조적인 변화 속에 도시 실업자를 어촌에서 흡수하고 청년 창업 등을 통해 어촌어업의 일자리 창출 역량을 높여가야 한다”며 “귀어귀촌 통합 플랫폼 등 수요자 시각에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청년 창업 지원, 모태펀드 확대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나서겠다”고 했다.
 엄 실장은 “수산분야 공익직불제는 수산업의 포용력을 높이는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산자원 보호, 친환경 생산 등 수산업의 공익기능을 촉진함과 동시에 청년과 신규 어업인의 유입을 확대하기 위한 경영이양직불제를 도입함으로써, 어촌과 수산업을 활력 넘치는 성장산업으로 재탄생 시키기 위한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했다.

수산 현장에서부터 어업인들을 정책수요를 맞춰줄 수 있는 행정체계 구축도 필요하다는 게 엄 실장 생각이다. 엄 실장은 “지난 3월 ’어선안전정책과‘가 정식 출범함으로써, 일선 조업현장에서 어업인의 안전을 확보하고 어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정책 총괄 부서가 활동을 시작했다”며 “국내외를 아우르는 수산업의 글로벌 정책 역량을 높이기 위한 ’원양산업과‘의 수산실 이전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과 국립수산과학원이 나눠서 수행하고 있는 ‘검역’과 ‘방역 업무‘를 통합하고, 원산지 관리를 전담하는 ’원산지관리과‘를 수산물품질관리원에 신설하는 등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엄격한 기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