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분야 창업 아이템 발굴…7월 17일까지 신청 접수

(홍보 포스터)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조승환)은 '2020년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해 창업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이번 콘테스트는 사업화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사업화 부문에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업이 참가할 수 있고, 아이디어 부문에는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참신하고 젊은 창업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아이디어 부문을 ‘일반부’와 ‘학생부’로 구분하고, 구성원이 대학원생 이하일 경우 ‘학생부’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6월 8일부터 7월 17일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접수가 마무리되면 서류심사를 통해 총 22팀의 본선 진출팀을 선발한다. 본선에 진출한 팀은 창업·투자 전문가에게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창업캠프 참여 기회가 주어지고, 최종 평가를 통해 총 11팀의 결선 진출팀을 가려낸다. 최종 결선은 오는 9월 초에 오디션 형태로 진행되며, 유튜브(Youtube)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우수 창업 아이템으로 선정되면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상장이 수여되고 총 3,500만원의 상금도 주어진다. 사업화 부문은 대상 1팀, 최우수상·우수상 각 2팀을,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일반부와 학생부 각각 대상·최우수상·우수상을 1팀씩 선발한다. 수상팀은 상장과 상금 외에도 해양수산부 창업·투자 지원사업 대상 선정 시 가점을 받게 되며, 해양·수산 모태펀드와의 연계,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우대보증상품 지원, 언론홍보 지원 등의 혜택도 받게 된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실제로 제품화가 되지 않았더라도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라면 발전시켜 결선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좋은 창업 아이템이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관심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며, 참가자들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0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신청·접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www.seastartup.kr) 또는 운영사무국(seastartup1@gmail.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