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어종 연구센터 건립비 100억 원 확보

강원도 인제군(군수 최상기)은 한강수계관리위원회에서 추진하는 2020년도 친환경 청정사업 공모사업에 ‘토속(고유)어종 증식, 보전 연구센터’로 선정돼 국비 100억 원을 확보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에 인제군은 우리 토종어종의 보전과 생태, 교육, 홍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토속(고유)어종 증식, 보전 연구센터’건립을 추진하면서 인제군이 추진하는 ‘물 반, 고기 반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인제군 인제읍 덕산리 964번지 일대 10만2천여 ㎡의 부지에 건립될 ‘토속(고유)어종 증식, 보전 연구센터’는 민물고기 배양, 부화장, 중간 육성장, 연구 실험실, 민물고기 수족관, 야외 학습체험장, 야외생태 공원 등이 조성될 예정이며 이곳에는 생산, 교육, 연구, 생태 학습기능을 갖추게 된다.

인제군은 금년도에 부지매입, 각종 인허가 처리, 기본 및 실시설계와 기반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년 6월 착공해 오는 2022년 완공할 계획이다. 

토속어종 연구센터가 본격적인 운영을 하게 되면 소양호 상류를 중심으로 환경오염과 남획 등 개최수가 감소하고 있는 금강모치, 쉬리 등 향토 어종은 물론 쏘가리, 동자개, 꺽지, 미유기 등 경제성 어류를 대량 생산, 방류함으로 토종어종 보호는 물론 ‘물 반 고기 반 프로젝트’ 본격 시동으로 어업인 소득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제군 최상기 군수는 “토종어종 연구센터가 건립되면 향토 어종 연구, 치어 대량증식 및 방류로 수 생태계를 개선하겠다”며 “수질오염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생태와 서식환경 교육과 홍보의 기능을 갖춘 복합시설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병춘 강원본부장>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