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 대량생산과 완전양식 성공...내수면어업인 소득에 크게 기여

 강원도내수면자원센터(소장 이중철)는 국내 최초로 미유기(산메기) 인공 종자 대량생산에 성공한 이후 완전양식 기술까지 개발해 완전양식 기술개발을 통해 인공적으로 수정란을 생산, 부화시킨 어린 미유기를 어미로 키워 다시 수정란을 생산, 부화하는 순환체계를 구축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미유기는 전세계에서 한반도에만 서식하는 고유종으로 물이 깨끗한 산간계곡에서는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환경변화와 서식지 파괴 등으로 자원이 감소하고 있어 자원회복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토종 민물고기다.

 내수면자원센터는 미유기 자원회복을 위해 2011년부터 기초연구를 시작했고 2016년 3,000여 마리 방류를 시작으로 지난해 국내 최초로 대량 종자 생산기술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

 올해는 2018년 자체 생산한 미유기 어미로부터 얻은 수정란에서 2,000여 마리를 부회 시켜 완전양식에 성공 하면서 인공 종자 대량생산과 완전양식 기술까지 모두 보유하게 돼 대량양식을 통한 산업화로 내수면어업인의 소득에 크게 기여하게 됐다.

또한 자연산 어미로부터 생산한 인공종자 20만여 마리는 지난 20일부터 강릉, 삼척, 양양, 인제, 태백, 영월, 평창, 철원, 홍천, 양구 등 내수면 서식 적지에 방류했다.

내수면자원센터 이중철 소장은 “ 이번 연구 성과를 계기로 미유기 자원회복은 물론 양식 산업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해 나가겠다“며 ”시, 군 및 민간양식업체에 기술을 이전해 내수면어업인에게 새로운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하겠다.”고 했다.

<박병춘 강원본부장>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