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식양식장 새우종묘 입식 한창, 본격적인 새우양식 시작

  국민의 먹거리인 왕새우의 최대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본격적인 새우양식 시기를 맞이하여 지난 4월말부터 종묘입식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저수온 현상으로 전년도 입시시기(4월중순~5월초순)에 비해 약 15일정도 늦은감은 있지만, 종묘입식 적정수온(17℃이상)과 새우종묘 수급이 원활해짐에 따라, 오는 5월15일부터 25일까지 입식 정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새우종묘 입식은 양식장(어가)별로 입식량 기준이 각기 다르지만 대부분 단위면적당(3.3㎡) 200마리에서 많게는 300마리까지 입식하고 있어, 금년에도 5억마리 이상의 종묘입식이 예상되며, 생산량은 대략 5,000여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년까지는 우리지역내 새우종묘 배양장이 1개소로, 생산량이 수요량에 비해 턱없이 부족함에 따라, 90%이상을 타 지역에 의존하고 있으나, 현재 관내에 배양장 2개소가 건립중(10월 완공예정)에 있어, 내년부터는 자체적으로 관내 새우종묘 소비량의 80%이상 충당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새우양식은 대부분 4월중순 이후부터 새우종묘(1마리당 기준 0.003g~0.007g) 입식을 시작으로 4~5개월의 양식기간을 거쳐 1kg당 약 30~40마리((1마리당 25g~30g)까지 키워 출하시키는 최단기간의 고소득 양식품종으로 어업인들이 선호하고 있다.

  신안군은 민선7기 들어 어업인 소득중심으로 행정력을 집중하여 새우양식산업 육성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 각종 지원, 양식사료 공동구매, 측량설계 비용절감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 양식어가들의 경영비 절감 등 안정적인 양식경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새우양식 전문인력 육성과 신규 수산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해에 수산양식학교를 개설하여 왕새우 과정반 42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올해에도 제2기 교육생을 모집한 후 입학식 준비중에 있다.

  이외에도, 전국 최초의 축제식 새우양식장 배출수 수질기준 고시를 제정하여 배출수 관리구축과 함께 친환경 새우양식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보다 더 체격적이고 엄격한 관리를 위해 양식장별 배출수 수질검사와 함께 배출수 인근 갯벌퇴적물 조사까지 병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지금까지는 일부 양식어가들이 친환경 새우양식을 실천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관내 전 지역의 어업인 모두가 동참하여 양식새우의 주산지답게 친환경 새우양식의 선도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하고, 이를위해 행정에서도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안군은 2019년도에는 271어가(890ha)에서 4,000여톤(500억원)을 생산하여 전국 양식새우 생산량의 52%(전남의 81%)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