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19 재난 손실 관련 수산 대책 결정

 일본정부는 코로나19 재난 손실에 따른 어업자의 수입 감소를 보상하는 어업 소득 안정 대책 사업으로 기금에 102억 엔을 책정하고 적립금의 환불 및 지불도 유예키로 했다고 일본 수산전문지인 미나또신문이 8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7일 코로나19 재난 손실에 따른 수산부문 경제 대책을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대책에 따르면 냉동 재고 비용 등을 지원하는 특정 수산물 공급 평준화 사업에는 32억 엔, 또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어업자 등에 대한 자금 조달 확보 방법으로 대출의 무이자 · 무담보 등에 32억 엔을 배정했다.

 또한 코로나 재난에 의한 입국 규제 어업 및 수산 가공업에 종사하는 외국인 노동자가 부족해 다른 노동자를 고용 할 때 비용 등으로 수산청 예산 3억 엔을 확보했다. 농수 전반적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농림 수산물 등의 판매 촉진에 1400억 엔, 수출의 유지 증진에 147억 엔이 책정됐다.

 이외에도 경제산업성, 농림수산성 등이 코로나 종식 후 6개월 정도 온라인 예약 쿠폰 발행 등을 통해 음식업 · 관광 · 엔터테인먼트 등을 지원하는 'Go To 캠페인'에는 1조 6794억 엔을 준비했다. 또 후생노동성이 노동자들에 대한 임금 지급을 지원하는 고용 보조금과 경제산업성이 어려운 경영 상황에 빠진 중소 사업자를 위한 보조금 제도 등도 어업 및 수산 가공업, 유통 업체가 사용할 수 있다고 미나또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