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1주년 경영성과 4회 걸쳐 시리즈로
어업인 어려움 지면 할애해도 부족한데…

수협중앙회가 소식지로 내고 있는 '어업in 수산'이 코로나 감염증 위기 속에서 어업인들의 어려움 대신 임준택 수협회장에 대한 ‘용비어천가’를 쓰고 있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어업in수산’은 지난 12일자 신문에서 임준택 회장이 27일 취임 1주년을 맞는다며 2면을 할애해 ‘어업인 지원 올인, 새협동조합상 재정립’이란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이 기사는 임 회장이 어업인 수산현안 해소를 위해 어정활동을 열심히해 수산세제 불균형을 해소하고 조합 부담 경감의 실질적 성과를 냈다는 임 회장 칭송 기사로 가득 채워졌다.

게다가 ‘어업in수산’은 임 회장 경영성과를 4회에 걸쳐 게재하겠다고 예고했다. 첫주 △‘협동조합 정체성 확립, 소통의 경영철학 실천’을 시작으로 △발로 뛴 현장 경영 △수협의 현재 그리고 미래, 임준택 회장에 듣는다 △‘언론이 바라본 임준택 회장’이란 제목으로 기사를 내보냈겠다고 했다. 그러니까 앞으로 4주 동안 계속 시리즈로 임 회장 기사를 내보냈겠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수협 직원들마저 비난의 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수협 중간 간부는 “평시라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지만 지금은 국가 위기 상황이고 어업인들도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는 것 아니냐”며 “이런 상황에서 회장을 칭송하는 기사를 4회에 걸쳐 시리즈로 내보내겠다는 건 정상이 아니다.”고 했다. 또 다른 간부도 “코로나 감염증 위기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선 조합이나 어업인들 얘기를 써 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럴 때 어업인 어려움 대신 회장 칭송 기사를 쓰면 오히려 회장보고 욕 먹으라고 하는 얘기와 다를게 없다.”고 고개를 흔들었다.

해양수산부 한 관계자도 “회장이 취임한 지 1년뿐이 안 됐는데 무슨 성과가 많다고 4회에 걸쳐 기사를 내보내느냐”며 “개인도 때와 장소를 가려 말을 해야 하는데 비록 소식지라 하지만 언론의 성격을 가진 소식지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 같다”면서 수긍이 가지 않는다고 했다.

이 소식지는 타블로이드판으로 매주 20면을 내보내고 있으며 연간 지출되는 금액만 수억 원 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