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미국 수산 식품 라벨링 바로 알기 등
국내외 수산물 및 수산식품 최신 동향 정보 수록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장영태, 이하 KMI) 해외시장분석센터가 ‘미국 수산식품 라벨링 바로 알기’, ‘이탈리아 수산물 시장 동향’ 등 국내외 수산물 및 수산식품 최신 동향 정보를 담은 「K·Fish Around The Globe」Vol.16를 발간했다.

미국은 세계 제1의 수산물 수입국이자, 우리나라 제3대 수출대상시장으로, 우리나라의 對미국 수출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20년 1월부터 미국 FDA가 우선 대기업을 대상으로 새로운 식품 라벨링을 본격 시행하기 시작했다.

라벨링과 관련한 주요 사항으로는 제품명, 순중량, 영양성분, 성분, 알레르기, 회사명과 주소 등이 있다. 특히 이번 개정에서는 영양성분 표기에 대한 변화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이번 분기보에서는 수산식품의 사례를 통해 개정사항에 대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영양성분표 작성을 위한 주의사항을 비롯하여, 제품명, 알레르기 표기 등 실제 사례를 통해 이해를 높였다.

이 외 ‘미국 식품 라벨링’과 관련한 내용은「K·Fish Around The Globe」Vol.16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이번 분기보에서는 지중해 식단의 대표 국가인 ‘이탈리아 수산물 시장 동향’과 최근 논의되고 있는 RCEP과 관련해 ‘우리나라와 RCEP의 수산물 교역 동향’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KMI 해외시장분석센터는 국내 수산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K·Fish Around The Globe」Vol.16에 대한 문의사항 또는 자료 신청은 KMI 해외시장분석센터(☏1644-6419, 이메일 kfic@kmi.re.kr) 혹은 수산물수출정보포털(www.kfishinfo.ne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