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한데 붙어 있던 원양산업과 수산정책실로
문성혁 장관, 강력한 의지 표명…3월 행안부와 협의
어촌 뉴딜 300도 올해 중 수산정책실로 이관

그 동안 기형적 조직이라는 비판을 받아 왔던 해양수산부 본부 조직이 부 부활 7년 만에 바뀔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현재 해양정책실 조직으로 돼 있던 원양산업과를 수산정책실로 옮기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양산업과는 수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서로 해양정책실과는 거리가 있는 업무를 하고 있다. 해양정책실은 해양개발에 관한 기본계획, 중장기 종합계획의 수립 및 해양개발 · 투자 사업계획의 종합 ·조정등이 주업무다.

따라서 일찍부터 수산정책실로 옮겨야 한다는 지적들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원양산업정책과를 떼어 낼 경우 국제원양정책관 직제 자체가 흔들릴 가능성이 있고 그럴 경우 해양정책실이 뿌리 채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박근혜 정부 초기 정부조직 개편 작업을 담당했던 한 관계자는 ”당시 이런 문제가 논의되지 않은 것은 아니었지만 부 직제를 만들기 위해 불가피하게 이런 직제를 만들 수밖에 없었다“고 문제를 있음을 시인했다.

해양수산부 한 관계자는 “현재 직제 개편 작업은 내부 협의가 끝나 3월 행정안전부와 직제 협의를 앞두고 있다”며 “행안부와 협의가 끝나면 10월 이전까지 직제 개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양어업과를 수산정책실 어느 국에 두는 문제도 현재 내부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직제 개편은 문성혁장관이 강력히 지지하는 방안으로 알려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와 함께 해수부 혁신성장일자리기획단에서 하고 있는 어촌뉴딜300 사업을 올해 중에 수산정책실로 옮길 계획이다. 현재 단을 과로 만들 계획으로 이것도 행안부와 협의를 해야 한다. 직제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또 동·서·남해 어업관리단 위에 어업관리본부를 만들어 본부장은 국장급 고위공무원단이나 부이사관급으로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안은 국장급 조직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결정될 성질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