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34% 차지 전국 시도 중 최다
쌍근어촌계 "멸치 가공·복지시설 조성"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해양수산부 주관 '2020년도 자율관리어업 육성사업'에서 전국 11개 시·도 중 가장 많은 총 40억 2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의 총 사업비는 117억원으로 이 가운데 34%를 경남이 차지한 것이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36개 경남 공동체 가운데 거제 쌍근어촌계는 '2020년도 자율관리어업 선진공동체 사업'에 선정돼 특별사업비 10억 원을 확보했다. 쌍근어촌계는 수산물 가공 판매장과 멸치액젓 숙성질을 조성하기 위해 468㎡의 부지와 자부담 1억 원을 이미 확보했는데 이번 정부의 지원으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쌍근어촌계는 수산물 가공 판매장을 3층(연면적 279.11㎡)으로 지어 멸치를 가공 판매하는 시설을 조성하고, 나머지 공간에 공유주방과 연구실을 둬 어촌계 구성원들의 복지와 신제품 시험·제작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1층에 면적 70㎡ 규모의 멸치액젓 숙성실을 조성, 어촌계의 주 수입원인 멸치의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내년 우수공동체에 선정되어 사업비를 지원받는 다른 35개 공동체들도 생분해성 어구 구입, 어장관리선 건조, 종자 방류, 해상작업대 제작 등을 추진해 지속가능한 어업생산 체계를 주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백승섭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지금은 자율관리어업의 양적기반이 어느 정도 다져진 만큼, 이제부터는 공동체의 질적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경남도에서 전국대회 개최와 더불어 육성사업비도 집중 투입하여 자율관리어업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율관리어업공동체'는 지역 어업인이 지역특성에 맞는 자체규약을 제정, 수산자원을 보존·관리·이용하는 자율 조직을 결성해 어업인의 의식개혁과 새어촌 운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2001년 고 노무현 대통령이 해양수산부장관 시절 처음 시작됐다. 전국 자율관리어업공동체는 시작 당시 63개 공동체(5107명)였으나 지난해에는 1103개(6만6119명)로 늘어났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