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경영안정자금 64억원 배정...내년 1월21일까지 수협은행에서 대출신청 가능

  해양수산부는 올해 역대 최다(7회) 태풍 내습으로 조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형선망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 64억원을 수협은행에 배정했다

.올해는 태풍 ‘다나스’를 시작으로 7월부터 10월까지 7차례의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 기간 태풍에 따른 조업지장 일수는 총 23일에 달했다.

해양수산부는 태풍이 영향을 미친 기간 동안 업종별 출어현황을 분석한 결과, 타 업종은 전년과 큰 차이가 없었으나 대형선망은 출어척수가 약 15% 감소해 태풍에 따른 조업 지장이 심각했다고 밝혔다.
 또한, 대형선망의 주어장인 제주도 주변해역~서해 중부해역 수온이 평년보다 1.0∼2.0℃ 낮게 형성되면서 주 포획어종인 고등어의 생산량이 크게 감소(전년 대비 -57%)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대형선망 업계의 경영부담 경감을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대형선망 허가를 보유한 어업인으로 어선 척당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금리는 고정금리(1.8%)와 변동금리 (‘19.11월 기준 1.32%) 중 선택하면 된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2020년 1월 21일까지 수협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대출 기간은 1년이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과장은 “여러 악재를 겪고 있는 대형선망 업계가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