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장관 처남 관련 해운사 및 SM그룹 특혜 지원 의혹 제기
해수부, “KSP 자발적 결성 협의체…특정선사 지원 특혜 없다”

올해 해양수산부 국감에서도 조국 장관 관련한 질의가 예상돼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최근 조선일보와 한국일보는 “해양수산부가 조국 장관 처남 관련 해운사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해운연합(KSP) 결성 2개월 전에  전략회의를 열었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또 조선일보는 27일자 신문에서 해운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SM그룹이 대통령과 총리 인척을 영입했다며 성장을 문제삼았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조국 법무부장관 처남 관련 해운사를 지원하기 위한 어떤 구상이나 논의를 한 적이 결코 없다”며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한국해운연합(KSP)은 2017년 8월 한국 해운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선사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협의체로 참여를 희망하는 선사는 모두 참여했다”며 “ 2017년 9월 작성된 문건은 해양수산부가 내용을 직접 검토해 작성한 것이 아니라 한국해운연합 회원사들이 자체적으로 합의한 내용을 전달 받아 정리한 것이다”고 해명했다.

해양수산부는 “업계의 자율적인 해운재건 노력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국해운연합에 대한 지원방안을 검토한 바 있다”며 “이는 특정선사에 대한 지원이 아닌 아시아 역내 시장에서 국적선사의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SM그룹 특혜 지원에  대해서도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는 전혀 없었다"며 보도내용을 부인했다.

하지만  야당의원들 질의가 여기에 집중되면 해양수산부 국감도 주요 정책 이슈들이 여기에 묻힐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주요 정책 현안 질의는 실종될 것으로 보인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