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가 새우 그 다음이 연어, 가리비, 민물가재 순으로

최근 동품공략이라는 중국 수산정보포털이 중국 내 3,000여개의 수산물 수입업체와 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11대 수산물을 조사했다.

이 결과 1위가 새우로 꼽혔으며 연어, 가리비, 민물가재 순으로 나타났다.

1. 새우-새우류는 중국 수산물 수입 및 가공업체가 꼽은 1위 인기 수산물이며, 41%의 응답 업체가 현재 새우류를 취급하고 있거나 해외 수출업체를 모색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2. 연어-새우 다음으로 인기가 높은 연어에 대해 응답업체의 40%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3. 가리비-가리비가 중국에서 8대 진미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어 소비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4. 민물가재-2018년 한해 동안 중국 메이투안(美?, 중국 배달의민족) 어플에서의 민물가재 판매량이 4만5천톤에 이른 만큼 중국 소비자가 민물가재를 선호한다.

5. 게류-34%의 수입 및 가공업체가 게를 판매가 가장 좋은 수산물로 꼽았으며, 기존에 소비가 많은 꽃게에 이어 최근 경제 발전과 수입 정책으로 킹크랩 등의 소비도 많아지고 있다.

6. 갈치-중국에서 갈치는 생산량이 100만톤이 넘은 대중 수산물로, 부세, 조기, 오징어와 함께 중국의 4대 수산물로 알려졌다. 중국은 베트남, 파키스탄, 브라질, 세네갈 등의 국가로부터도 갈치를 수입하고 있지만 이들 수입산에 비해 중국산이 품질이 더 좋고 가격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7. 굴-3,000여개의 수산물 수입 및 가공업체 가운데 30%의 업체가 굴은 중국에서 인기가 가장 많다고 응답했다. 특히 최근에 프랑스산 등의 고품질 굴 수요도 형성되고 있어 판매가 지속적으로 많아지고 있다.

8. 참치-굴 다음으로 꼽은 인기 수산물은 참치로, 중국 수입 및 가공업체 사이에 호감도가 25.5%로 조사됐다.

9. 대구-대구는 제9위 인기 수산물이며, 주로 노르웨이, 캐나다, 러시아 등으로부터 수입해 중국에서 넓은 소비시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됐다.

10. 오징어-24%의 응답업체가 오징어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북한 수산물 수입 금지, 자원감소 등으로 중국 내 오징어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11. 전복-전복은 중국에서 영양가치가 높은 수산물로 평가되며, 중국 본토 전복뿐만 아니라 호주,뉴질랜드와 일본산 전복도 중국에서 판매가 많다.<출처:https://mp.weixin.qq.com>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